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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이치 포스트 DHL그룹-유엔(UN) 재난대응 파트너십 10주년 맞이해
-도이치 포스트 DHL그룹, 2005년부터 유엔인도지원조정국(UNOCHA), 유엔개발계획(UNDP)과 파트너십 체결
- 자연재해 및 비상사태 발생시, 공항 내 긴급대처 역량 강화를 위한 협력활동 진행
-별도의 공항재난관리(GARD)프로그램으로 지난 10년간 전 세계 15개국 30개 항공에서 600여명 대상 훈련 진행

세계를 대표하는 종합물류기업 도이치 포스트 DHL 그룹이 유엔인도주의업무조정국(UNOCHA: United Nations Office for Humanitarian Affairs), 유엔개발계획(UNDP: United Nations Development Programme)과 지난 2005년 체결한 재난대응 파트너십이 올해 10주년을 맞이했다.

본 파트너십은 재난발생지역 공항 내 구호물품 관리, 신속한 구호물품 조달 및 구조인력 지원을 목적으로 한다.

프랑크 아펠(Frank Appel) 도이치 포스트 DHL 그룹 회장은 “DHL과 유엔(UN)의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를 지난 10년 동안 유지해온 것 대해 매우 자랑스럽게 생각하며, 긴급재난대응 및 구조를 위해 노력해온 관계자들에게 깊은 감사의 뜻을 표한다.

우리의 건설적인 파트너십은 지역을 넘어 국제사회 이슈에 대한 협력을 지향하며, 많은 사람들의 헌신적인 노력으로 재난발생 시 도움이 시급한 난민들에게 구호물품을 신속하고 안전하게 전달할 수 있었다“라며, “특히 DHL의 핵심 경쟁력인 글로벌 물류 네트워크 및 전문적인 물류 솔루션을 통해 전세계적으로 구호활동을 지원하고, 유엔인도지원조정국(UNOCHA)과 유엔개발계획(UNDP)과 함께 협력할 수 있어 매우 기쁘다”고 말했다.

공항 재난관리는 재난발생 시 긴급대응 프로세스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공항은 핵심 운송 시설이자 국제 및 국내 구호물품이 집결되는 거점이기 때문이다. 이에, 도이치 포스트 DHL그룹은 ‘고헬프(GoHelp)’라는 그룹의 재난관리 프로그램 하에 유엔개발계획(UNDP)과 힘을 합쳐 공항재난관리(GARD: Get Airports Ready for Disaster) 프로그램을 출범했다.

본 프로그램은 재난 발생 시 화물 운전수를 비롯해 보안, 세관 등 긴급 서비스 담당자 등 공항 내 가능한 모든 인력들을 동원하여 가장 빠르고 효율적인 구호활동이 진행될 수 있도록 하며, 별도의 워크샵을 통해 각 국가 관계자들과 긴밀히 협력해 긴급 비상사태 대응 훈련을 실시하고 있다.

공항재난관리 프로그램은 현재까지 네팔, 방글라데시, 인도, 인도네시아, 요르단, 레바논, 필리핀, 터키, 스리랑카를 포함한 국가의 30개 현지 공항에서 실시된 바 있다.

유엔개발계획(UNDP) 총재보 겸 정책ㆍ프로그램 지원국장 마그디 마츠티네즈-솔리만(Magdy Martinez-Soliman)은 “재난대응 시 유발되는 리스크를 근본적으로 해결하지 않으면 빈곤퇴치와 지속가능한 재난대응책 마련은 점점 더 어려워 질 것이다”라며, “이는 공공 및 민간 부문을 포함한 사회전반의 협력을 필요로 하며, 도이치 포스트 DHL그룹, 유엔인도지원조정국, 유엔개발계획 간의 파트너십이 그 예이다.

이처럼 각 기관이 각자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긴밀히 협력한다면, 전 세계 긴급 재난사태 지원을 더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도이치 포스트 DHL그룹은 유엔인도지원조정국과 협업을 통해 자연재해 발생시 공항 서비스를 돕는 재난대응팀(DRT: Disaster Response Teams)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해왔다. 재난대응팀 네트워크 또한 ‘고헬프(GoHelp)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72시간 내 파견 가능하고 3주 동안 근무가 가능한 400명의 숙련된 DHL 자원봉사자로 구성되어 있으며, 재난발생 지역 공항에 반입되는 구호물자를 관리하는 업무를 주로 담당한다.

또한 재난 구호기관들의 빠른 구호물품 전달을 돕기 위해 구호물품 분류 및 보관을 책임진다. 재난대응팀은 2015년 네팔 대지진과 같은 해 3월 사이클론 ‘팸(Pam)’이 강타한 바누아투 지원을 포함하여 2005년부터 전세계 재난지역에 30여회 이상 배치된 바 있다.
관리자
2016-02-02 15:47: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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