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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태길 전국선원노련 위원장 은탑산업훈장수상,근로자의 날/노노갈등 종식 연맹 대통합 공로인정

전국 상선과 수산 선원근로자 7만명이 가입한 국내 유일의 해상직 노동단체인 전국해상산업노동조합연맹 정태길위원장(60년생)이 ‘근로자의 날’에서 영예의 ‘은탑산업훈장’을 수상했다.
고용노동부가 매년 5월1일 근로자의 날 행사에서 한국노총 산하 전국해상선원노동조합 정태길위원장에게 2014년 이후 해상노련, 수산연맹, 상선연맹으로 분열되었던 선원노동조합연합단체의 대통합을 주도하고 노노갈등을 종식시킨 공로를 인정받아 근로자에게 주어지는 최고상인 은탑산업훈장을 수상하는 영광을 안았다.
전국선원노련 단위노동조합인 전국선망노조 위원장출신인 정태길위원장은 17년 제29대 연맹위원장에 당선되어 노노갈등으로 수산과 상선연맹으로 분열되었던 선원노동단체를 17년 6월 수산연맹의 전면 복귀를 성공적으로 주도하고 다음해인 18년2월 상선연맹과의 통합을 완성함으로 통합 신설 연맹인 전국해상선원노동조합연맹의 설립을 이루어냈다.
특히 선원노조간의 노-노 갈등으로 인한 소모적 경쟁을 종식시키고 선원최저임금을 크게 인상(2,153,720원, 전년대비 8.64% 인상) 선원 실손보험료 제도의 개선을 통해 외항상선원 8,548명, 원양어선원 1,393명이 혜택을 보는 등 선원들의 근로조건개선은 물론 해운·수산업 노사관계에 평화를 회복시키는데 크게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또 어선원 유급휴가제도와 정년제도와 수산업계 최초로 선원 자녀 학자금 제도 도입 시행하고 선원의 해기면허 취득 지원, 금어기·휴어기 어선원 생계 지원 대책 추진 등 선원근로자의 사회·경제적 지위향상과 복지확대에 크게 기여했다.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선원노동조합연합단체로 노·사·정 안정적 파트너십을 구성하며 해운수산업의 평화정착에 기여해 온 전국해상산업노동조합연맹이 지난 2014년 조직 내 이해 충돌과 견해 차이로 절반이 넘는 조직이 분리해 나가 수산산업노동조합연맹(이하 “수산연맹”)과 상선선원노동조합연맹(이하 “상선연맹”)을 별도로 설립함에 따라 유일하던 선원노동조합연합단체가 삼분 오열로 분열됐다.
수산과 상선연맹의 분열 이후 상호 불필요한 경쟁과 정책 혼선 등으로 극한의 갈등이 야기되고 선원 관련법 개정, 선원최저임금 결정 등 선원 관련 제도와 정책이 정체될 뿐 아니라 해운수산업 노·사 관계가 불안정했다.
정태길위원장은 진정성 있는 노동조합 운동과 건강한 노·사 관계 회복을 위해서는 연맹간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조직 통합이 필요하다고 판단하고 이를 추진하기 위해 적극 나섰다. 지난 17년 1월 전국해상노련 위원장에 당선되어 대승적 견지에서 기득권을 포기하고 조직의 통합에 앞장서고 수산연맹의 가맹조합 대표자들을 만나 해상노련으로 복귀를 설득, 같은 해 6월, ‘선원노동운동의 대통합을 위한 특별결의문’(“해상노련을 탈퇴했거나 해상노련으로부터 제명당한 선원노동조합이 해상노련에 재가입할 경우, 그 즉시 가맹노동조합으로 모든 의무와 권리가 해상노련의 규약과 규정에 준하여 복원되며 대의원대회를 비롯한 해상노련의 모든 회의와 기관에 동등하게 참여할 수 있다”)을 어렵게 채택함으로 수산연맹의 조건 없는 해산과 해상노련으로 복귀를 성공적으로 이끌어냈다.
상선연맹과 조직 통합을 위해 국내적으로 한국노총, 운수물류노련, 국제적으로는 국제운수노련(ITF), 아시아선원노동조합 등 노동단체 전문가 네트워크를 가동하여 정보 공유 및 협력을 통해 구체적인 통합방안을 마련하는데 앞장섰다. 특히 장기간 꾸준히 맺어온 아시아 선원노동조합 대표자들과 친분을 십분 활용해 한국의 선원노동조합에 대한 지원과 협력을 이끌어내고 그결과 16년 9월 싱가폴에서 아시아선원노조 대표자들의 중재 하에 해상노련-상선연맹 미팅을 성사시켰다. 중재 미팅에서는 통합을 위한 첫 논의기구인 ‘한국임시선원운영위원회’ 구성에 관한 합의안이 마련, 초안부터 최종 합의안 작성에 이르기까지 적극적인 제안과 노력으로 가능했다.

선원노동계 분열의 통합과 해운·수산업계 평화 정착


합의서를 토대로 16년 10월 위원회가 처음으로 구성되고 그후로 약 1년 동안 총 22차례의 ‘한국임시선원운영위원회’를 주도하여 2017년 8월 최종적으로 신설합병에 의한 통합방식으로 합의하는데 앞장섰다. 총 22차례의 ‘한국임시선원운영위원회’가 진행되는 동안 상이한 이해와 주장으로 대화가 중단되고 화해와 통합이 무산될 위기가 있었으나 그때마다 양 연맹의 중재 역할을 자처해 의견 조율에 나섰다. 평소 선원노동조합 분야에서 쌓아놓은 신뢰와 덕망으로 이러한 통합의 리더십은 선원노동조합 간부 및 후배들에게 매우 높이 평가되고 있다.
여전히 불신이 남아있던 양 연맹의 노조 간부들을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설득해 단 한명의 반대나 이탈 없이 통합에 이르도록 한 역할이 매우 크다. 이같은 노력의 결과로 2017년 12월 4일 양 연맹은 마침내 합병계약을 체결하는데 성공했다. 2018년 2월, 약 3년간의 조직 분열을 끝내고 마침내 통합 조직인 ‘전국해상선원노동조합연맹’(이하 “선원노련”)을 출범시켜 이로써 불필요한 갈등과 경쟁으로 노·노 관계는 물론 노·정, 노·사 관계마저 폭발직전이던 해운·수산업계는 안정을 되찾았다. 또 조직 통합 과정에서 보여준 리더쉽과 노동조합 운동에 대한 열정을 인정받아 전폭적인 지지로 새롭게 출발하는 통합 연맹인 선원노련의 위원장에 선출되었다. 노동조합 대표자로 사회적 책임을 엄중히 인식한 가운데 노·노의 갈등이 산업전반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갈등과 대립 양상을 조기에 수습하고 연맹의 대통합을 주도함으로 해운·수산업 노사관계에 평화를 회복시키는데 크게 기여했다.
또한 노-노 갈등으로 인한 불필요하고 소모적인 내부 경쟁을 종식시켜 선원 제도 및 근로조건 개선에 주력한 결과 19년도 선원최저임금을 8.64% 인상하는 성과를 이루어내고 선원 실손보험료 제도의 개선을 통해 총 1만여명(외항상선원 8,548명, 원양어선원 1,393명)의 선원들이 그동안 누리지 못한 혜택을 추가로 누릴 수 있게 했다.
지난 2016년, 금융감독원의 ‘국민체감 20대 금융관행 개혁’에 따라 실손보험료 가입자가 해외에서 3개월 이상 체류한 경우, 그 기간 동안 납부한 실손보험료를 환급받거나 납부 면제받도록 개선된바 있다. 장기간 해외 근무를 하는 선원들도 당연히 적용되어야 하나, 민간 보험사들이 해외 체류 사실 입증 시 ‘출입국증명서’를 제출하도록 함으로써 화물의 운송 일정에 따라 출입국을 반복하는 선원들은 제도 개선의 혜택을 받지 못해 문제점을 지적하고 개선을 강력히 건의하여, 해외 체류 사실 입증 시 ‘출입국증명서’ 외에 ‘승하선 증명서’ 또는 ‘승무경력증명서’ 등도 인정을 받게 되어 1만명 가량의 선원들이 제도 개선의 혜택을 보고 있다.


배타적인 수산업계에 합리적 노·사관계 정착


중학교를 졸업후 16세라는 어린 나이에 연근해어선에 승선하여 선원근로자로 일을 시작하고, 주경야독 끝에 5급 항해사 면허를 취득하여 내항여객선에서 항해사로 승선 근무하면서 열악한 선상 근로 여건과 선주에 의한 강압적이고 일방적 관계에 강한 문제의식을 갖게 되었다. 그러던 중 1987년, 6.29 선언 이후 선원 분야에도 근로조건 개선에 대한 요구가 표출되기 시작하자 승승장구하던 선원 직을 그만두고 하선하여 조직 규모가 작고 활동이 미비하던 당시의 선원노동조합 운동에 발을 들여놨다. 1988년 국적선해운노조 입조를 시작으로
1991년 전국선망선원노조로 자리를 옮겨 본격적인 선원노동조합 운동을 시작하고 2003년 7월 전국선망선원노조 위원장에 피선, 2017년 전국해상산업노동조합연맹에 피선되기까지 30년이 넘도록 선원노동조합 운동에 신념을 바쳤다.
민주화 요구가 거세어지던 1988년 9개 연안여객선 회사를 대상으로 쟁의를 주도하고 선원 분야에 이전까지 없던 유례없는 쟁의행위로 근로조건을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성과를 얻어냈다. 집단행동이 어려운 환경에 처해 있는 선원들의 뜻을 모아 행동으로 결집시킬 수 있었던 것은 피땀 흘린 노력의 결과다. 선주의 부당노동행위와 노·사간의 극심한 갈등으로 상당한 진통을 겪기도 했다. 2000년대 초반 선망업계가 다시 노·사간 불신팽배, 상호 배타적 사고로 극한 대립을 겪으면서 이로 인해 생산성이 저하되고 선원의 재해 발생으로까지 이어지게 되었다. 화합함으로써 노·사가 상생할 수 있는 사업장을 만들기 위해 2005년부터 매년 노·사 발전 워크숍을 개최하여 노·사간 토론과 대화를 통해 서로의 입장을 이해하고 신뢰를 구축하는데 노력하고, 2009년에는 회사 설립 이후 최고의 생산성을 이룩하게 되었다. 노사 상생과 협력의 가치관을 기반으로 대화와 협의, 토론을 통해 노·사 신뢰를 구축하는데 그 능력을 크게 인정받는 계기가 되었다.
한편 높은 노동 강도와 수개월 동안 바다 위 폐쇄적 공간인 선박에서 근로와 생활을 해야 하는 해상근무의 특성상 선원근로자들 사이에는 늘 긴장과 불만, 갈등이 내재되어 있는 바 노·노간 분쟁도 자주 발생하였는데 이를 안타깝게 여겨 선내 조직문화 개선 캠페인을 주도하고 선박 입항시 수시로 방선(訪船)하여 선원들의 불만과 고충을 처리함으로써 불필요한 갈등을 미연에방지했다.노·노 및 노·사간 대화와 신뢰 형성을 통해 해운·수산업 현장에 평화와 합리적 노·사 관계를 정착시켰으며, 이로써 2003년 이후 무분규 사업장 달성에 기여했다.



어선원 유급휴가 및 정년 제도 최초 도입

우리나라 수산업 및 해운산업 발전을 위해 최일선에서 일하고 있지만 육상의 근로자에 비해 낮은 임금과 열악한 노동환경에 처해 있는 선원근로자들을 위해 근로조건 개선 및 복지향상에 일생을 바쳐왔다. 특히 어선원근로자들은 2004년까지만 해도 유급휴가 제도의 적용에서 제외되어 있었다. 법정근로시간의 적용도 받지 못해 충분한 휴식시간 없이 연중 조업을 해야 하는 어선원 근로자들의 삶은 참혹하기 그지 없었다. 휴가 없는 장시간 근로는 선원의 건강을 심각히 해치는 것은 물론, 가정과 가족의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하게 함으로써 가정파괴로 이어져 선원들의 삶을 더욱 피폐하게 만들었다. 여기에, 한일어업협정 이후 연근해 어선의 어획량 감소가 선원근로자의 수입 감소로 이어지는 등 선원근로자의 삶이 갈수록 악화되자 어선원 유급휴가 제도의 도입을 강력히 주장하며 수협 등 선주단체와의 교섭을 주도하였다. 그결과 2004년 8월, 마침내 노·사간에 합의안을 도출하고 2005년 3월, 원양어선 및 연근해의 대형선망, 대형기선저인망 어선에 승선하는 선원에 대해서도 연간 15일간의 유급휴가를 부여하는 내용으로 선원법이 개정되기에 동기를 부여했다.
이에 따라 당시 약 2만 여 명의 어선근로자들 가운데 원양어선원 2,859명, 연근해어선원 중 선망·저인망 어선원 약 8,829명 등 총 11,689명의 선원이 혜택을 보게 됐다. 이로부터 약 7년 뒤인 2012년에는 어선원 유급휴가 제도 신설 이후 단 한차례의 개선이 없던 점을
비판하며 교섭단을 구성, 노·정 교섭에 나섬에 따라 유급휴가를 20일로 확대하고, 1년을 초과하여 승무 시 매 1월마다 1일의 유급휴가를 가산하는 제도가 법제화 되는데 크게 기여했다. 선원근로자 중에서도 연근해어선원은, 계절과 자연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는 조업의 특성상고용이 매우 불안할 수 밖에 없다. 노동 강도가 강하고 근로환경 및 선내 거주시설이 열악한데다 고용 불안까지 겹쳐 연근해어선원 및 가족들의 생계가 막막한 것을 획기적으로 개선위해 어선원으로 최초로 정년제를 도입했다. 물론 강력히 반대하는 어선주들이 대다수였으나, 선원 구인에 드는 시간과 비용을 줄일 수 있고 선원들이 더욱 막중한 책임감으로 조업과 안전 항해에 임할 것이라는 점을 적극 피력하여 설득한 결과 마침내 선원 정년제를 도입하고 선망어업에 종사하는 모든 선원들은 만 62세까지 정규직으로 고용 전환했다.


수산업계 최초 선원자녀 학자금 제도 도입·시행


육상의 많은 사업장이 시행하고 있는 근로자 자녀 장학금 제도가 수산업계에는 아직 생소하던 시절, 선원근로자들의 자긍심을 고취하고 임금 외적으로 실질적인 혜택을 주고자 1992년부터 어선원 복지혜택 차원에서 어선 직종에서는 최초로 선원자녀 학자금 제도를 신설하여 운영했다.
이로써 선원들은 자녀 교육비 문제 해소로 안심하고 조업에 전념할 수 있게 되었고, 회사 입장에서는 이직이 잦던 선원들이 장기 승선 근무하게 됨에 따라 구인의 어려움에서 벗어날 수 있었다. 선원노련에서 1992년부터 2017년까지 장학금 지급 실적은 총학생1만321명에 123억7천1백만원의 지원했다.
선원직업은 열악한 근로환경과 선내 거주시설, 낮은 임금 등으로 기피현상이 심화되고 있는데, 가족과 멀리 떨어져 생활한다는 고충까지 겹쳐 최근 4D업종이라는 불명예를 안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신규 선원 유입이 어려운 상황에서 기존 선원들의 노령화에, 선원직에 있으면서도 선원직에 매력을 잃어버려 해기사 면허취득에 소극적이다 보니 연근해어선들은 해기사를 구하지 못해 조업중단 등 피해가 속출하자 조합원들에게 해기사 면허취득을 독려하여 6급 항해사 및 6급 기관사 100여명을 면허취득하게 했다.
선박대형화로 5급 항해사면허와 5급 기관사 면허소지자가 부족하자 선원의 면허취득 교육
지정기관인 한국해양수산연수원과 협의하여 특별임시교육을 실시, 6급 해기사면허 소지자 120여명을 선발하여 2005년 5월 2일부터 교육을 실시하는 등 선원들의 직무능력개발 및 해기사 양성에 기여했다.
지난 2017년 한진해운의 파산으로 해운업이 크게 위축되고 경쟁력이 약화되자 정부는 위기에 빠진 해운업을 지원하기 위해 ‘해운재건 5개년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그러나 해운업을 살리기 위한 다양하고 구체적 대책에도 불구하고 선원을 살리기 위한 지원 방안은 전혀 없음을 지적하며 업계와 선원의 동반 성장을 위한 사회적 대화기구 신설의 필요성을 주장했다. 지난 18년11월 23일 대통령 자문기구인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산하 업종별 위원회로 “해운산업위원회”가 출범하였으며 현재까지 총 3차의 회의를 통해 선원 일자리 창출을 위한 노·사·정·공익위원의 활발한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다. 현재 정부가 재계와 함께 추진하는 '해운재건 5개년 계획'이 일자리 창출과 안정화로 연결될 수 있을 것으로 크게 기대된다.


휴어기·금어기 어선원 생계지원 대책 추진


정부와 일부 지방자치단체가 수산자원 보호를 위해 설정하여 시행하고 있는 금어기 및 휴어기로 인해 생계에 어려움을 겪는 어선원들을 보호하기 위해 국회와 정부 등을 상대로 대책
마련을 위한 활동을 적극 추진하였다.
금어기 및 휴어기 설정은 어족자원의 보호와 어민들의 생계가 달린 장기적 생활터전 보전을 위해 필요한 정책인 것은 알지만, 이로 인해 피해는 고스란히 어선원들을 실직자 신세로 만들어 버림에 따라 기본적인 생계를 이어나가기 힘든 것은 물론, 타 업종의 이직을 하려고 노력은 하지만 그것조차 쉽지 않은 상황이다. 금어기 및 휴어기 동안 연근해 어선원의 대규모 실업 사태 발생하지만 선주의 귀책사유가 아니므로 「선원법」에 의한 휴업수당을 받기는 사실상 어렵고, 또한 실직자임에도 실업급여를 받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라 생계가 막막하며 영세한 사업장이 대부분인 연근해 어업의 특성상 선주에게 생계비를 요구하기도 힘든 실정이다. 또한 금어기 및 휴어기 시에는 선원들의 고용계약이 해지되는 경우가 일반적으로, 고용상태가 안정적이지 않아 젊은 선원들이 어선원직을 기피할 수밖에 없는 구조다.
이에 금어기 및 자율 휴어기 동참으로 인해 발생한 비자발적 실업자인 어선원들에게 정부에서 승선평균임금 만큼의 생계비를 지원하여 연근해어선원들의 생계가 안정된다면 어선원의 구인난 및 노령화, 외국인선원의 무분별한 증가 등 수산업계의 만성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 설득하며 관련 법 개정을 촉구하였다. 이같은 노력의 결과로 관련 법 개정안이 국회에 제출되어 현재 계류중이며 동 개정안의 빠른 논의와 통과를 위해 국회토론회를 개최함으로써 지원 대책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 확산에 크게 기여하였다.


청년층의 선원 전문인력(해기인력) 양성 지원



2013년 이후 우리나라 선원 수는 줄곧 감소세를 면치 못하고 있다. 1990년대 해외취업선을 포함해 4만 명에 육박했던 외항상선원은 현재 8,409명으로 크게 줄었고, 선원직 매력도가 상대적으로 낮아져 신규인력 진입이 둔화되면서 50세 이상 비중이 60%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고령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기존 해기인력 뿐만 아니라 젊은이들을 해상으로 유입시킬 수 있는 강력하고 매력적인 대책을 만들어 내야지만 선원부족 문제를 해소하고 나아가 한국해운산업의 경쟁력을 유지해 나갈 수 있다는 점에 주목하며, 선원 양성기관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2017년부터 올해까지 매년 부산해사고등학교, 경남해양과학고등학교, 포항해양과학고등학교, 충남해양과학고등학교, 인천해사고등학교에 장학금 및 발전기금을 전달하고 있다.
부산 지역 연근해 어선원들이 조업을 마치고 입항하면 몸을 씻을 수 있는 시설이 없고, 위판 및 다음 출항 시까지 갈 곳도 없어 음주나 도박으로 지내는 경우가 비일비재하자 선원종합 복지시설의 건립을 정부에 건의한 결과 지난 2009년 12월, 부산 남항에 어선원복지회관이 설립되었다. 이 회관은 지상 7층 건물로 연면적이 3,662㎡이며 피추천인의 건의에 따라 선원숙소, 휴게실, 체력단련실, 목욕탕, 세탁실,식당, 편의점 등 선원을 위한 다양한 편의시설을 두루 갖추고 있어 선원들의 만족도가 매우 클뿐 아니라, 노동조합 사무실을 개방하여 잠시 입항한 선원들이 가족들을 만나거나 모임을 할 수있도록 지원함으로써 연근해어선원들에게 보다 편안한 휴식과 양질의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자율적 휴어기 도입 등 연근해 수산 자원 보호


해양환경을 잘 보존하면서도 어선원 및 어업인들의 소득과 생계를 보장하는, 지속가능한 어업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현명하게 바다자원을 사용해야 한다는 확고한 가치관으로 해양 오염방지 캠페인을 주도하고, 노동조합 차원에서 바다 쓰레기 수거 사업을 대대적으로 시행했다. 선망 어선주들을 설득하여 대형선망어업의 자율 휴어기를 시행하였다. 이를 통해 고갈되어 가던 연근해 어자원보호의 근간을 마련하고 이후 타 업종에서도 앞 다투어 시행하는 자율적 휴어기의 선도적 역할을 했다. 뿐만 아니라 해상의 해난사고는 바다라는 특수한 환경과 천문학적인 선박가격 그리고 기름유출로 인한 생태계 파계와 인명피해까지 발생되는 최악의 사고 이런 해난사고 방지를 위해 선망선원노조 위원장 시절, 매월 개최하는 조합원 간담회와 출항하는 선원들에게 지속적인 홍보활동을 펼쳐 해난사고에 대한 경각심을 고취시키고 예방에 주력하였다.
자연을 업으로 삼고 있는 우리 선원들이 나서지 않으면 자연환경을 보존할 수 없다는 신념으로 조합원들에게 남획과 치어포획을 자제하고 고부가 어류포획을 유도하는 캠페인을 벌이기도 했다. 남해와 서해 일대에서 대대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골재채취 행위에 대해 해양자원의 난개발이 해양생태계 파괴, 수산자원의 감소, 해저퇴적층 및 해저지형의 변화와 해안침식을 초래하는 등 심각한 해양환경 파괴로 이어져 국민 모두가 섭취하고 있는 훌륭한 단백질인 수산식량의 안정적인 공급처를 잃게 되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며, 이는 결국 우리 국민 모두의 피해로 이어질 수 밖에 없음을 주장하며 모래채취 행위 중단을 요구하는 캠페인을 주도하였다.



결식아동 돕기등 사회적 약자를 위한 보호활동

ITF(International Transport Workers‘ Unions, 국제운수노동조합연맹) 가맹국으로서
국제연대활동에 적극 참여하여 우리나라의 위상을 전세계에 드높이는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 ITF 총회를 비롯, 아시아선원노조 정상회의, ITF 어선부회의, 공정실행위원회 등의국제회의에 적극 참여하여 아시아 노조 지도자로 면모를 보여주고 전세계 운수노동자들의 권리와 복지를 증진시키고 더 나아가 세계운수산업의 발전을 모색하기 위한 ITF의 정책들을 훌륭히 수행함으로써 그 공을 인정받아 지난 2018년 10월, 16일 싱가포르 선텍시티에서 열린 ITF 총회에서 ITF 집행위원으로 선출됐다.
한편, ITF는 전 세계 2천만 명의 운수노동자를 대표하는 최대 노조연합단체로 특히 146개국, 658개 회원조합에서 2000여 명이 참가한 지난해 총회에서는 ‘한국의 날’ 행사를 열고
국기원 태권도 시범단과 한식을 선보이며 한국 전통문화를 홍보하기도 했다.
한국노총 김주영 위원장도 참석하여 남북경제협력을 통해 동반성장하며 통일을 앞당길 수 있도록 참가국 대표자들에게 지지와 격려를 당부했다. 2018년 4월 12일 아시아선원노조 대표자들이 참석하는 제35차 아시아선원노조정상회의(ASSM)를, 13일에는 노르웨이와 아시아 각국의 선원노조 간 긴밀한 관계와 협력을 활성화하기 위한 제27차 노르웨이-아시아선원위원회(NASCO)를 부산 해운대파라다이스호텔에서 개최함으로써 국제노동외교는 물론 부산 지역 경제 활성화와 도시 브랜드 제고에 크게 기여하였다.
선원조합원의 사회·경제적 지위 향상과 복지확대라는 노동조합 고유의 역할 외에도 사회적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다하기 위해 2003년부터 결식아동 돕기 모금운동을 펼쳐 모금된 성금을(매년 5,000,000원) 부산광역시 서구청에 전달하는 등 지역사회 구성원으로서 모범적인
봉사활동을 펼치고 있다.
2017년 11월 10일 삼랑진 오순절 평화의 마을을 방문해, 사랑의 후원금 및 후원품(여행용품 160세트, 타올 1000장)을 전달했는데, 전달식 후 김수진 원장신부님과의 환담에서 “오래 전 부산 새벽시장에서 수녀님들이 부식을 구입하는 모습이 기억에 남아 오늘 인근에 직원단합대회를 오는 길에 들르게 되었다”고 말해 동석자들의 마음에 적잖은 감동을 준 적도 있다.
오순절 평화의 마을은 1986년 부산 동항성당에서 시작해 현재 사회와 가정에서 소외된 정신질환자, 장애우, 노인 등과 한 가족을 이뤄 살아가고 있는 사회복지법인단체다. 이외에도 2018년 12월 6일, 경상남도 거제시 장승포동에 위치한 복지시설 애광원을 찾아 김임순 원장에게 후원금과 후원품을 전달한 후 이곳에서 제과제빵, 원예, 섬유직조 등의 기술을 배우며 직업훈련을 받고 있는 정신지체 장애인들을 격려하고 응원하는 등 사회의 소외된 약자들을 위한 활동도 누구보다 활발히 참여하고 있다.


끊임없는 자기 개발과 적극적 사회 참여



중학교를 졸업한 직후 어선에 승선 근무함에 따라 부족한 학업을 계속하고자 어려운 환경에서도 야학으로 학업을 마친 후 부산경상대학과 한국해양대학교 진학했다.
대학에서는 사회복지행정학 및 경제학을 전공하고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경제학 석사과정을
졸업했으며, 서울대학교 해양정책 최고과정,동아대학교 노동정책고위자 과정, 부울경 정치아카데미 과정, 부일해양 CEO아카데미 과정 등을 수료하는 등 자기 개발에 매우 충실한 노력을 다하고 있다. 노동조합 대표자로서 사회에서 제 역할을 해내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으며 미래사회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는데 매우 적극적으로 임하고 있다.
한국선원복지고용센터 이사, 한국해양수산연수원 이사, 부산선원노동위원회 근로자위원, 해양수산부 선원정책위원회 위원, 어업재해보상보험심사위원 등 정부의 각종 위원회에 참여하여 해운수산업 및 노동계 전문가로서 정책 의사 결정 및 조정 등의 역할을 적극 수행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중앙노동위원회 근로자위원으로 위촉되어 올해 2월 위촉식을 가졌다. 노동관계에서 발생하는 노·사간의 이익 및 권리분쟁을 신속하고 공정하게 조정·판정하여 산업평화 정착에 기여했다.
정부 위원회 외에도 한국해양장학재단 이사장, 한국해양산업총연합회 부회장, 한국수산산업총연합회부회장, 한국해양소년단연맹 부총재, 한국해양구조협회 부총재 등 해양수산 관련 주요 민간단체의 임원직을 맡아 우리나라 해양수산업 발전 및 위상 강화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최근에는 부산해양경찰서의 시민인권보호단 위원장으로 위촉되어 해양 경찰의 인권정책 수립에 대한 자문과 인권보호 활동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 모색 등 인권보호 활동을 적극 펼치고 있다. 국정과제인 '국민을 위한 권력기관 개혁'과 '수사구조개혁' 추진에 발맞춰, 수사 경찰관의 인권보호 실태 점검 및 정책 방향에 대한 자문을 적극 수행하고 있을 뿐 아니라 신속한 치안서비스를 제공받지 못하는 선원근로자들의 인권침해 피해사례를 줄이기 위해 해양 경찰과 관련 업무를 적극 협의하고 있다.
가슴 아픈 ‘세월호’ 사건을 통해서도 알 수 있듯이 선박의 안전은 곧 국민의 재산과 생명과도 직결되어 있음을 강조하며 선원조합원들에게 안전 조업과 안전 항해에 대한 중요성을 고취시키는데 앞장서고 있습니다. 부주의나 선박 정비 소홀 등으로인해 사고가 발생하는 것을 방지하고자 사고 예방 및 안전 강화 교육을 적극 독려하는 한편, 지난 2018년 10월 18일에는 동해지역 가맹 노동조합 대표자들과 동해지방해양경찰청을 방문하여 해난사고 시 신속한 구조 협조를 요청하고, 해난사고 예방 교육 홍보를 위해 긴밀한 업무 협력을 논의하는
등 선박 및 해양 안전 확보에 크게 힘쓰고 있다.



관리자
2019-05-02 16:2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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