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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진해운 법정관리 사태로 본 현지물류 애로사항 사례
“한진수호” 에서 상해항에 내려진 한진 콘테이너 3대


"중국 거쳐서 T/S되는 선박은 절대로 이용 하지 말라"

지난 9월초에 상해항 양산터미날에 강제로 잡혀진 A사의 컨테이너 3대의 진행사항 해결된 내용을 공유합니다. 당초 당사의 한진의 콘테이너 3대는 부산에서 이스라엘까지 한진해운을 통하여 BOOKING 되었습니다. ROUTE 는 부산에서 상해는 “한진수호” 로 상해에서 이스라엘은 한진해운의 동맹선사인 COSCO 의 배로 최종목적지 이스라엘까지 운송하도록 BOOKING 된 것입니다.

그러나 한진사태후 동맹선사인 COSCO 가 상해에서 한진콘테이너의 운송을 거부하며 콘테이너를 상해 항구에 떨어트려 놓았습니다. 상해에 떨어진 콘테이너는 상해 항만측에서 잡아 놓았던 것입니다. 그리고 말도 않되는 통관법으로 꼼작달삭 못하였습니다.

본건으로 상해 영사관, 상해에 파견되신 관세청, 상해 KOTRA, 상해 한진해운, 서울/부산 한진해운, 한국국제물류협회 등에서 관심을 갖고 해결해 주기 위하여 노력하여 주시었기에 감사 드립니다.

당사 2개의 컨테이너는 다행히 CONSOLIDATION 화물이기에 (즉, 1개 콘테이너에 다수의 수출자와 다수의 수입자 화물로 혼합 적재된 화물 콘테이너 - 한국의 12개 회사 수출자와 19개회사의 수입자로 되어있는 CONSOLIDATION 화물) 당사는 당사의 상해 대리점과 상의하여 이 화물이 중국 화물과 함께 다시 Re-Consolidation 하여 유럽, 아프리카 등의 도착지로 보내는 방법으로 상해로 보내졌다 라고 중국 세관에 신고하여 수입통관하고 다시 수출통관하는 방법으로 상해 보세창고로 옮겨 놓고서 한진 콘테이너에서 화물을 빼서 다른 선사의 콘테이너에 다시 작업하여 보냈습니다.


미동맹선사 FCL 화물 T/S 통관이 안된다

그중 1개의 콘테이너는 콘솔 화물이 아닌 FCL 이었으나 (1개 수출자 1개 수입자)CONSOLIDATION 화물 인양 HOUSE B/L 을 쪼개서 CONSOLIDATION 화물 콘테이너로 변경하여 수입 통관과 수출 통관을 하였습니다. 이 작업하는데 중국 휴일도 있고 중국 세관 직원은 반나절 일하고 하여 진전이 늦어져 1달 동안이나 걸려 수입 통관과 수출 통관 후 한진의 콘테이너에서 다른 선박회사(YANGMING) 의 콘테이너로 재 작업이 10월 30일 끝났습니다.

이것은 한진/한국이나 한진/상해의 협조로 OCEAN MASTER B/L 상에 콘테이너 도착지를 상해로 하였고 내용물 화물은 이스라엘 최종도착지로 하였습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환적을 무사히 끝냈습니다. 그러나, 당사는 어럽게 해결 하였으나 “한진수호” 배에 실어 상해 항에 하역된 다른 회사들의 한진 컨테이너 작업 화물들이 상해항에서 어떻게 다른 나라로 환적 할 것인지가 걱정이 됩니다.저희가 알기로는 중국 상해 항은 동일/동맹 선사가 아니면 FCL 화물의 콘테이너는 T/S 통관이 안되고 있습니다.

그 외의 환적 T/S 통관을 하려면 중국 수입자가 한국에서 수입한 것으로 해야하고 또다시 중국 수출자를 선정하여 도착지에 수출하는 것으로 해야 통관이 이루어집니다. 이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합니다. 중국 수입자는 한국에 수출 대금을 지불해야 하고, 수입으로 통관 시에 수입 화물에 대한 관세 등 세금을 중국 세관에 지불해야 하고 또다시 중국 수출자는 도착지(유럽)에서 유럽 수입자에게도 대금을 받았다는 서류가 필요하기에 불가능 할 것 입니다. 어떻게 수입자를 찾고 어떻게 수출자를 찾을 수 있나요?


화물 내려놓으면 오도가도 못하고 폐기될 위기

그리고 누가 물품 가격의 30% 정도의 수입관세를 내나요? 중국 상해에 잘못 내려 놓았다 하면 결국 몇달 후에 폐기가 된다는 결론입니다. 중국세관이 “한진수호”에서 상해 항에 내린 컨테이너에 특단의 예외 조항을 만들어 도착지로 보내면 몰라도 전혀 T/S나 다른 선사로 실을 수도 없을 것 입니다.

상해에서는 일단 컨테이너를 내려 놓으면 중국 수입자가 없으면 한국으로 반송 처리가 안되고 수입통관도 안되고 다시 수출통관도 안됨니다. 보세구역에서 보세화물 T/S 통관이라는 것도 없고 반송 면허도 없습니다. 화물 내려놓으면 오도가도 못하고 폐기될 것입니다. 아주 특이하고 어려운 나라입니다.

이는 당사의 중국 대리점을 통해서 얻은 내용으로 백퍼센트 사실일 것입니다.다만, 믿기지 않는 사실이기에 여로 경로로 다시 재 확인이 필요합니다.당사 3개 컨테이너가 한진컨테이너에서 다른 선사의 컨테이너로 재 작업되어 상해에서 11월 2일 출발하여 이스라엘 도착 11월 26일경 됩니다.약 1달 20일 이상 수입자에게 전달이 늦어졌습니다. 수입자가 화물이 늦게 도착하기에 물류 운송업체인 당사나 또는 수출자 에게 늦게 도착 하는 것에 대한 책임 문제의 시시비비가 발생 될 것 으로 예상됩니다.

중국땅을 벗어나 상해를 떠나 출항하여 다행


그러나 다행이 중국 땅을 벗어나 상해를 떠나 출항하여 다행입니다.당사는 해외 수입자 들에 중국의 어려운 통관등 을 항의 하도록 하였고 왜 중국 물건이 아닌데 단지 중국을 경유 하는 것인데 중국당국에서 붙잡고 있냐고 항의하도록 하였습니다. 항상 느끼는 일이지만 더욱더 국력을 키워서 강력히 항의하고 설득하여 중국이 한국수출자의 물건 또한 제 3국의 수입자의 물건을 자기네 통관 틀에 따라 단지 경유과정으로 통과로 상해에 떨어진 것을 잡고 있다는 것이 국제 법에 맞지 않는다고 항의하여 바꾸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나라는 통과화물은 보세 환적화물로 처리하여 지금 부산에 한진해운 배에서 내려놓은 한진콘테이너 화물의 경우 한진콘테이너의 화물을 빼내서 다른 선박회사 콘테이너로 옮겨 실어 환적하여 나가고 있습니다. 잘 되고 있는 것입니다. 이것은 싱가폴 홍콩등 어디에서나 같습니다.

이는 다른 선박회사들이 한진콘테이너의 운송을 거부 하기 때문입니다. 도착지에서의 한진 콘테이너의 보관이나, 콘테이너 운송비, RE-POSITIONING 등에 경비 등 문제가 따르기 때문입니다. 하시는 일도 많으신 데도 이 어려운 상황에서 관심을 가지시고 도와 주셨고 모두 수고하시고 계시기에 감사 말씀 드립니다. 또한 모든 물류업체 분들이 중국뿐 만 아니라 각 지역에서 발생된 어려움을 조속히 잘 해결 하시길 바랍니다.


관리자
2016-11-07 22:16: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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