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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출범 17주년만에 제모습 찾아가는 선원복지고용센터
번 호
  1807
등록일
  2017-10-18 22:45:00
글쓴이
  관리자
이사장 관사 차량 출장비등 비용 절감 복지 사업투입
류중빈이사장, 사무소 개소 일자리창출로 운영 효율화
선원의 거리에 순직한 ‘외국인 근로자 위령탑’ 건립해야


부산중앙동에 자리잡은 상선과 어선원들이 대표적인 복지요람 단체인 한국선원복지고용센터가 사무실 임대료 관사 차량등 각종 비용 절감은 물론 비효율적인 사업을 과감히 정리하고 실질적으로 선원들에게 복지혜택이 피부적으로 느낄수 있는 기관운영의 효율화를 도모하고 있다.
한국선원복지고용센터 류중빈이사장은 취임 1주년을 맞아 올들어 주요 업무추진 현황을 브리핑하고 상급단체인 해양부 방침으로 기관장 관사를 축소하고 각종 출장 여비도 하향조정이라는 자구계획을 솔선수범하면서 자체예산 절감방안을 마련 시행에 들어갔다.
첫 번째 예산절감 대상으로 기존 30평대 이사장 관사 규모를 축소하여 20평행대로 이전하고 중도 계약해지 수수료를 감안해서 임대계약 만료 시점인 내년도 부터 시행에 들어간다. 이에따른 절감 예산액은 연간 총360만원 정도로 예상된다.
두 번째로 이사장 업무용 관용차량 운전기사도 지난 6월말 정년 퇴임하고 이후 채용을 미실시 인건비도 약3천만원 절약한다. 10월말 계약만기 도래한 차량 또한 기존 제너시스를 그랜져급 이하인 소나타급으로 낮추어 절감액은 연간 기사 인건비 포함 약4천5백원을 예상하고 있다.
세 번째로 이사장 국내 출장시 철도요금 특실에서 일반실로 이미 올해초부터 적용하고 있다. 서울 부산 기준으로 특실에서 일반실로 연간이용 1백만원이상 일반비용을 절감 할수 있다.
이처럼 세가지 예산절감으로 연간 최대 5천만원이상 일반비용을 절감 할수 있다고 공식자료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국내 유일한 해운분야 상선과 수산분야 어선원들의 복지공공단체인 선원복지고용센터 사업예산은 전액 국민세금인 기재부 예산을 받아 사업목적에 맞게 사용한다. 연간 일반비용을 최대한 절감하고 수장인 이사장부터 솔선수범하여 절감 예산을 선원과 가족들을 위해 쓰여진다. 절감액 활용 방안으로 센터 일자리 창출사업에 예산을 반영할 방침이다. 인천 포항 광양항 부신신항 동해등 셔틀차량에 인력 추가로 투입하여 야간 및 공휴일에 승하선 선원들을 위해 차량을 운행한다.
또 남항어선원 복지회관, 부산항국제여객터미널등 선원회관 휴게소 관리직과 청소원 경비등 인력도 추가로 배치하여 운용의 효율화를 도모한다. 이처럼 국민의 혈세를 시의적절하고 최대한 절감하여 오대양 육대주를 누비는 상선과 어선원들을 비롯한 가족들에게 도움을 준다는 계획이다.
류중빈이사장과 임직원들은 모두가 하나되어 일자리 정부를 표방한 문재인정부의 최대 국정과제인 일자리창출을 위해 센터에 신규 일자리창출 사업을 적극 추진한다. 특히 선원회관 셔틀차량 이용시간을 최대한 확대하여 신규 일자리 창출 및 선원복지증진에 도모한다.
추진방안으로 일자리 대상자 선정 방안으로 승무경력 10년이상 60세 정년퇴직한 선원과 구직등록된 선원중 하선일로부터 6개월 경과되어 장기 미취업 선원등 영어회화 가능하고 관련직종 경력자를 우대할 방침이다. 현재 채용 예상인원은 약17명으로 전국항만 선원회관과 남항선원회관등 11월1일부터 12월말까지 약 2개월간 시범 시행에 들어간다.
한국선원복지고용센터는 육해상 SNS를 통한 소통확대 사업의 운영계획도 수립 발표했다. 오는12월말까지 약 4개월로 대상선박은 한국인 선원5인이상 외항선 원양어선 선원으로 SNS이용 기능시간 제공, 위성통신료 변동사항 제공 선사, 셋톱박스 설치제공등 승선중 육지의 전화 인터넷 대화 가족과 소통할수 있는 기회를 최대한 제공한다. 이에따라 센터와 (주)띵크마린의 업무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희망선 모집결과 한중상운 한성기업 오션제이드쉬핑등 총 4척이 10월 현재 신청했다.
한편 선원복지고용센터의 상하반기 주요업무 추진실적으로 지역 사무소 설치와 선원 및 가족 외국어 무료교육 개강, 외국인 통역사 공개채용, 부원선원 양성 추진, 선원자녀 해양캠프 실시, 조직운영 개선방안 추진으로 향후 공단설립에 대비한 공단 추진 T/F팀, 외국인선원 고충상담 처리위한 서비스확대, 센터 처음 동향지 발간, 선원회관 관리운영 개선방안 마련등이다. 또 취업 박람회 통해 우수 인재채용, 포항제주 사무소개소, 부산항크루즈 승무원 휴게실 수준향상, 국내 방치된 외국인 선원 자국으로 돌려보내기 출국지원등 센터운영이 활성화되고 있다.
이처럼 선원복지고용센터가 자발적으로 일반비용을 절감하고 이사장 관용차량과 사택축소 기타 출장비 인건비 절감으로 센터 일자리창출과 전국항만에 선원회관 운영의 효율화를 도모한다는 계획은 센터가 지난2천년 출범이후 17년만에 최대 성과이자 개혁의 신호탄으로 보여진다. 처음 업무 추진계획을 차질없이 착실하게 하나둘씩 해결하고 이러한 예산을 선원복지사업에 투입하는 자체만으로 노사정 모두가 박수를 보내야 한다. 현재 상선과 어선에 승선중인 국내선원과 외국인근로자 선원 비중인 오히려 외국인이 점차 많아지고 있다. 현실적으로 승선을 기피하는 우리선원과 외국인 근로자들이 돈을 벌기위해 이역만리 머나먼 타국땅에서 승선조업중 침몰과 좌초로 사망하는 사례가 점차증가하고 있다.
매년 음력 9월9일 중량절은 집밖에서 객사한 사람들을 합동으로 제사 지내는 의식행사로 태종대 순직선원 위령탑에서 노사정 공동으로 망망대해에서 순직한 우리선원들 위령제를 유가족과 함께 지낸다. 그러나 매년 필자가 현장에서 취재시 느끼는 사항은 우리나라 선박에서 승선중 사망한 외국인 근로자들의 위령제가 없다는 것이 아쉽기만 하다. 이제는 외국인 숫자가 점점 많아지고 있는 현실이다. 우리나라가 해양 조선 강국이라고 자부하지만 위상에 걸맞는 영도구 해양클러스터 지역 선원의 거리에 ‘순직선원 외국인 위령탑’건립도 해양부를 비롯한 부산지자체 복지고용센터가 중심이 되어 사용자인 선주와 해상노련등 노동단체 공동으로 적극 검토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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