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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국정감사이후 산하단체장 인사 본격화
번 호
 
등록일
  2019-10-03 14:36:36
글쓴이
  관리자

임현철 이희영국장 명퇴하고 유관단체 희망


문재인정권 두 번째 해양부 수장 인사에서 깜짝 발탁된 IMO산하 세계해사대학 교수출신인 취임 6개월째로 접어든 문성혁 해양부장관은 실국장 고위공단 인사를 마무리하고 일부 국, 과장급을 비롯한 지방청장 발령을 남겨두고 있다.
현재 국장급 중앙해심원 수석조사관 자리가 공석이다. 특히 산하단체장 자리도 10월말부터 하나둘씩 나온다. 정기국회와 국정감사가 끝나면 산하단체를 비롯한 공석인 공기업 유관기관 인사가 본격화 될 전망이다.
그러나 행시와 비고시 출신에서 공무원 정년을 많이 남겨둔 상태로 옷 벗고 명퇴할 공무원이 눈에 띄지 않고 있다. 고시나 연령으로 최고참인 임현철(행시33기, 62년생)감사관이 정년을 남겨두고 산하단체로 내려갈 마음의 준비를 서두르고 있다.
지난 3월 선출직 임기 2년의 감사관 자리에 오른 그는 조직 내 고참으로 후배들에게 자리를 넘겨주고 인사 적체 해소차원에서 스스로 옷 벗고 공직생활을 떠나 새로운 산하단체장으로 남은 정년을 보내겠다고 결심을 굳힌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또 허베이스피리트 피해지원 단장으로 근무중인 이희영국장도 지방청장 자리를 강력하게 원하고 있다. 행시 고참으로 선원과장 자리에서 물러난 후 싱가폴 파견등 지방청장을 경험한 적이 없는 관계로 눈에 띄는 보직을 받지 못해 후배들에게 뒤로 밀렸다는 소문이 자자했다.
산하기관 10월말부터 본격적으로 자리가 나는 곳은 부산 중앙동 한국선원복지고용센터 이사장, 서울 사단법인 예선업협동조합 전무이사, 오는 12월말 부산항시설관리센터 사장이다. 서기관급에서 가는 자리로 현재 희망하는 공직자가 없는 것으로 본지 취재 결과 나타났다.
이미 옷 벗고 나간 중앙해심원장 출신의 박준권(기술고시24회, 62년생)원장도 토목직이라는 핸디캡으로 마땅히 찾아갈 자리는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는 한국항만협회 회장 자리가 가장 유력한 것으로 점치고 있다.
행정직인 임현철국장도 감사관 자리에서 물러나고 한국항만물류협회 상근부회장 자리를 본인은 희망하고 있으나 인사혁신처 취업 심사와 중앙협회 회장단 동의를 받아야 가능해 넘어야 할 언덕과 산이 쉽지 많은 않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김석구부회장도 후임이 오면 언제든지 자리를 비켜줄 마음의 준비가 오래전부터 간직했으나 마땅히 내려올 사람이 없어 어깨가 무겁다고 밝히고 있다. 이밖에 허베이스피리트 피해지원단장인 이희영국장도 명퇴하고 산하단체장으로 물밑작업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해총 해양재단 이사장 강무현(전해양부장관)
바다살리기운동본부에서 ‘재능기부’ 요청 받아


지난 9월 한해총 임시 총회에서 회장 자리를 넘겨받은 한국해양재단 강무현(전해양부장관, 행시22기,51년생)이사장은 장금상선그룹 상해법인장 고문직에서 물러난 이후 국내로 들어와 분주한 나날을 보내고 있다.
지난7월 1일 한국해양재단 이재완이사장 후임으로 비상근 임기3년을 이사장직을 적극 수락하고 공식 취임했다. 08년 이명박정권과 정당 노선도 다르고 노무현정권에서 장차관을 했다는 이유와 해양부 폐지 반대 운동 전개등 국무위원이 정권에 반하는 정치행동으로 결국 탄압을 받았다.
그러나 장금상선 상해법인 고문이라는 정태순회장의 어려운 결정으로 약10년간 중국에서 법인장 고문 업무를 맡았다. 고향이 원주로 연세대학을 졸업했다. 해양재단 사무국을 송파구 해양환경공단 2층에서 종로4가 과거 해양재단이 머물던 인의빌딩으로 지난 27일 확장 이전했다.
한해총 회장도 비상근으로 강회장 공식 집무실은 시청 인근에 두고 결재만 별도로 하고 있다. 그러나 한해총 업무는 올 한해 추진업무와 예산등 선주협회에서 내년 3월 정기총회까지 사무국을 업무를 맡기로 했다. 각종 예산과 신규 사무국장 채용등 부대 예산 책정이 관건이다.
10여년 넘게 총재자리를 지켜온 바다살리기국민운동본부 조정제 총제(전 해양부장관)가 후임자가 오면 자리를 넘겨주고 쉬고 쉽다는 말을 오래전부터 했으나 예산과 사무국 임직원등 살림살이가 녹록치 않아 자리를 맡을 사람이 없다.
시민단체인 바다살리기운동본부 전임 정태순총재도 맡은바 있다. 당시 강무현회장은 고문으로 활동했다. 따라서 ‘재능기부’인 한해총과 해양재단 비상임 회장직을 수행하고 바다살리기운동본부 총재직도 맡아 줄 것을 지인들 통해 의사를 전달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12월 선급회장 선거 초미의 관심사
이정기 현회장 재출마설 주변서 나와


국제 선급검사 기관중 국내유일의 국제선급위원회(IACS) 정회원인 한국선급(KR)이정기회장이 임기 3년을 오는 12월 끝마친다. 임기 3개월 남겨놓은 상태에서 차기회장으로 거론되는 잠룡들이 물밑작업을 진행중이다.
한국선급 회장선출은 출마이사를 밝힌 후보들이 선관위 등록하고 비상근 회원 80여명을 대상으로 선거활동을 해서 임시총회 선거에 최다 득표를 한 후보를 회장으로 선출한다. 지난14년 세월호사태로 중도하차한 전영기회장 후임으로 임기 3년을 마치는 현 이정기회장도 미국선급(ABS) 한국 대표를 맡고 있는 후보와 경선에서 큰 표 차이로 승리 회장직을 수행중이다.
선급 회원 구성은 전임회장과 임원출신, 학계, 연구소, 해기단체, 보험중개분야, 육상분야, 조선소 기자재 선박설계, 선사, 선급 본부장 임원 5명등 약 80여명으로 구성된다.
비영리 사단법인 단체인 한국선급 선박 정부대행 검사가 세월호 이후 국회 정부가 대외 개방으로 프랑스선급에 문호를 열었다. 이에따라 전문가들은 우리 안방을 해외 내주고 국익차원에서 큰 손실이라고 異口同聲(이구동성)지적하고 있다.
현 이정기회장은 부산대학 조선공학과를 나와 한국선급에서 본부장을 거쳐 지난17년부터 수장자리를 맡아오고 있다.
세월호라는 큰 암초를 만난 선급은 정부검사 대외개방과 비영리 사단법인으로 정부검사 대행으로 유관단체로 분류되어 국회 국정감사 피기관으로 매년 영업대외비 개방 유출등 국익차원에서 큰손실을 입고 있다. 선급 임원 대관업무로 지난해 국정감사를 피했으나 올해 다시 국감을 받아야 할 운명에 처해있다.
현재 본부장 상근 임원으로 이정기회장과 전무이사인 김명식 경영기획본부장, 최종은 검사, 협약본부장, 하태범 연구본부장, 김창욱 기술본부장, 이형철 사업본부장등이다.
차기회장직에 출사표를 던질 것으로 얘상되는 이정기 현회장도 재도전 의사를 직간접적으로 들러오고 있다. 한국해대 출신의 이형철 사업본부장이 비상임 회원과 해대동문 선주단체등 업단체에서 입에 오르 내리고 있다. 선거에서 고배를 마신 마진섭 전본부장 과 전현직 본부장을 비롯한 선급 근무 주변 인물들이 출사표를 던질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차기 회장 자리에 대한 원대한 꿈을 그리고 있다.
그러나 다른 시각에서는 대내외 위축된 선급을 위상강화 차원에서 정치인 또는 공직자 출신도 다시한번 거론되고 있다. 선거에서 선출된 회장은 해양부 장관 승인 사항이 아니고 보고만 하면 된다.
야인으로 돌아간 인사로 추천되는 후보는 이재균(전국회의원) 전해양부차관, 해양부 해양정책실장 출신의 문해남(김앤장 법률고문)등 다수의 인물이 잠룡으로 떠오르고 있다.


선원 최저임금과 근로시간 단축 2명 추가 승선
저유황 사용과 평형수 교체등 국제 규정 준수


장기불황으로 좌초위기에 놓인 해운업계가 내년도 최대 위기감이 감돌고 있어 이에따른 대책마련이 시급하다는 여론이 고조되고 있다.
해운은 화물 선박 선원이라는 3박자가 맞아야 좌초하지 않고 순항이 가능하다. 장기간 불황으로 침물된 선사 이외도 불황에도 단련된 선사들은 그동안 좌초위기를 슬기롭게 넘기면서 지금까지 살얼음판을 걸어왔다.
해운경기가 불황으로 이어지면서 ‘빈익빈 부익부’라는 업계 특성에 맞추어 위기를 극복했지만 노동 환경분야 IMO강화규제로 선사들의 부담은 더욱 커질 것으로 이미 예견되었다.
내년부터 우리 내외항 해운업계가 현실적으로 부담해야 할 가장 큰 3대 요인 선원 최저임금과 근로시간 단축, 해양환경규제로 저유황 사용의무화, 선박평형수 수리 교체등 최대 난관에 봉착했다.
피 할수 없는 운명에 처한 해운업계가 가장 먼저 부담해야 할 선원 인건비로 최저임금제와 근로시간 단축에 따른 평균 선박 1척당 2명의 선원을 추가로 승선시켜야 한다. 이들의 연봉 임금 5천만원으로 계산시 선사는 2명의 인건비인 1년에 1척당 1억원을 부담해야 한다. 선박10척 기준으로 선원 인건비로 연간 10억원을 추가로 나간다.
20년 1월1일부터 저유황 의무화로 외항 선주들은 선박1척당 매월 추가로 연료비 5천만원의 연료비가 추가된다. 정유사들은 내년 저유황 연료비를 30% 인상 한다는 방침이다. 1척이 연간 5억원 추가 부담시 10척 기준으로 약 50억의 저유황 연료비를 추가로 부담한다.
내년부터 국제규정 의무화로 선박 평형수 교체 수리비가 들어간다. 1척당 평형수 수리비가 3억이 예상된다. 선박10척 기준으로 평형수 수리비가 최소한 30억이상 추가비용을 부담해야한다.
이처럼 갈수록 ‘바람앞에 등불’인 풍전등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적 해운업계가 위기를 극복하려고 발버둥치고 있는 가운데 주무부처인 해양부가 정책적으로 해결책을 업계는 호소하고 나섰다. 최근 부산의 국적 내외항 중소형 유조선사 대표자들이 모여 해결책을 모색하기 위해 머리를 맞대고 대책을 모색중이다. 따라서 오는 24일 선주협회 산하 한국유조선사협의회가 부산 사무소에서 공식 출범식을 활동에 들어간다. 비내린 뒤에 땅이 굳어 진다는 속담처럼 노사가 위기를 슬기롭게 넘겨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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