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07월 19일 목요일 기사검색  
  울산항만공사, ..
  IPA, 북중국 크..
  광양항 2018년..
  DHL 익스프레스..
  이동식 발송물 ..
  DHL 코리아 글..
  2018 평택항 국..
  퀴네앤드나겔 ..
  UN 지속가능발..
  한국선급, 한·..
  한국선원복지고..
  한국선급, 2018..
  한국해양대, 제..
  한국해운조합, ..
  한국해운조합, ..
  주강현해양박물..
  조규열해양진흥..
  김종현해양진흥..
  로지스틱스
  해양플랜트의 ..
  (사)한국해기사..
  삼화회
  청록회
  양띠해양회
’17년 8월 전국 항만물동량, 총 1억 2천887만 톤 처리
‘컨’물동량 전년 동월 대비 5.7% 증가한 228만 2천 TEU 처리

해양수산부(장관 김영춘)는 2017년 8월 전국 무역항에서 처리한 항만 물동량이 총 1억 2천887만 톤(수출입화물 1억913만 톤, 연안화물 1천973만 톤)으로 전년 동월(1억1천917만 톤) 대비 8.1% 증가하였다고 밝혔다.

대산항, 동해․묵호항은 전년 동월 대비 물동량이 16.8%, 16.7%씩 증가하였으나, 목포항, 포항항은 각각 9.9%, 9.3% 감소하였다.

품목별로 보면, 자동차가 전년 동월 대비 77.1%로 가장 큰 폭의 증가세를 보였으며 유연탄, 유류도 각각 22.8%, 17.9% 증가한 반면, 모래의 경우 40.3%가량 크게 감소하였고, 철재도 22.3% 감소하였다.

비컨테이너 화물 처리 물동량은 총 9천426만 톤으로 전년 동월 (8천273만 톤) 대비 9.3% 증가하였다. 대산항, 동해․묵호항은 증가세를 나타낸 반면, 포항항과 목포항 등은 감소세를 보였다.

대산항은 중동(이란, 이라크, 쿠웨이트 등)지역의 원유 수입물량과 유연탄 수입물량이 증가하여 전년 동월 대비 17.3% 증가하였다.

* 유류 수입(천톤) : 3,776→4,374, 15.8%↑, 유연탄 수입(천톤) : 1,093→1,497, 37.0%↑

동해․묵호항은 러시아산 유연탄 수입물량이 증가하여 전년 동월 대비 17.0% 증가하였다.

* 유연탄 수입(천톤) : 180→711, 295.0%↑

반면, 포항항의 경우 철강재 생산에 필요한 광석 수입물량이 감소하여 전년 동월 대비 10.2% 감소하였다.

* 광석 수입(천톤) : 2,708→2,043, 24.6%↓

목포항은 선박블록제품 등 철재류의 연안운송 물량이 감소하여 전년 동월 대비 9.5% 감소하였다.

* 철재 연안출항(천톤) : 266→112, 57.9%↓

품목별로 보면 자동차, 유연탄 물동량이 전년 동월 대비 각각 100.1%, 22.8% 증가한 반면, 모래, 철재 등은 각각 40.3%, 27.1% 감소하였다.

자동차는 수출입 시 광양항에서 환적된 자동차(건설장비 포함) 품목의 처리실적이 증가하여 전년 동월 대비 100.1% 증가하였다.

* 광양항 수출입환적(천톤) : 765→4,843, 533.1%↑

유연탄은 발전용 유연탄 수입물량이 증가하여 전년 동월 대비 22.8% 증가하였다.

* 보령항 수입(천톤) : 730→1,645, 125.3%↑, 동해묵호항 수입(천톤) : 180→711, 295.0%↑

반면, 철재의 경우 광양지역에서 생산된 철재 수출물량 감소, 고현항으로 반입되는 연안운송 물량 감소로 인해 전년 동월 대비 27.1% 감소하였다.

* 광양항 수출(천톤) : 947→131, 86.2%↓, 고현항 연안입항(천톤) : 232→5, 97.8%↓

한편, ‘17년 8월 전국항만 컨테이너 처리 물동량은 전년 동월(216만 TEU) 대비 5.7% 증가한 228만 2천 TEU*를 기록하였다.

* 수출입화물 135만 TEU(7.0%↑), 환적화물 91만 2천 TEU(3.8%↑)

항만별로 살펴보면, 부산항은 전년 동월 대비 4.3% 증가한 170만 2천 TEU를 기록하였다.

수출입화물은 주요 국가들과의 수출입 호조세가 지속되면서 전년 동월 대비 7.1% 증가한 84만 2천 TEU를 기록하였다.

* (전년동월대비) 중국 11.0%↑, 미국 13.0%↑, 캐나다 19.8%↑, 러시아 19.0%↑

환적화물은 얼라이언스 재편 이후 환적서비스 안정화로 인해 1.8% 증가한 86만 TEU를 처리하였다.

광양항은 전년 동월 대비 6.0% 증가한 19만 1천 TEU를 기록하였다.

출입화물은 6.2% 감소한 14만 1천 TEU를, 환적화물은 국적 선사의 해운서비스가 본격화되면서 68.4% 증가한 5만 TEU를 처리하였다.

인천항은 중국, 이란으로의 수출입 물량이 증가하면서 전년 동월 대비 15.6% 증가한 25만 4천 TEU를 기록하였다.

* (전년동월대비) 중국 21.4%↑, 태국 175.6%↑

관리자
2017-09-27 17:20:04
국적선사 비정규직 선원 정규직 전환 시급하다
한중카페리항로 전면개방에 대비해서 사전대비책을 서둘러야 한다
임병규 한국해운조합이사장 해양부출입 해운전문지 기자단 인터뷰
故 해옹 배순태회장 1주기 추모 및 제막식행사/비문에‘백절불굴 철석정신’해운사 큰 족적 남겨
이연승선박안전기술공단 이사장 취임 100일 해양부출입해운전문지기자단 간담회
  [기사제보] 한국해양진흥공..
  [기사제보] 세창강백용변호..
  [기사제보] 국회 후반기 원..
  [기자수첩] 임병규이사장에..
  [기자수첩] 오거돈 박남춘 ..
  [기사제보] 인사 적폐청산 ..
  [동정]한국선원복지고용센..
  [동정] 해양환경공단, 청..
  [동정]IPA, 김종식-선원표..
  [동정]해양환경공단, 해양..
  [동정]여수광양항만공사, ..
  [동정]KIOST 부산신청사 ..
주소 : (100-193) 서울시 중구 을지로3가 315-4 을지빌딩 6층
전화 : (02) 2272-0544, 3472-0676 / 팩스 : (02) 2266-0954 / 사업자등록번호 : 104-03-27791
개인정보책임자 : 김선옥 팀장 (sea@cargotime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