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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적선 탈황장치비 정부대출 보증 시급하다
선협, 설치선박 총503척 21억달러 비용 소요

한국선주협회 출입 해운전문지 기자단은 김영무 상근부회장과 정례기자 간담회를 갖고 최근 이슈가 되고 IMO(국제해사기구)의 황산화물 배출규제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현재시장에서 거래되는 고유황유와 저유황유의가격차이가 1.5배로 탈황설비 설치시 평균 2,3년내 투자비 회수가 가능하다고 선협 관계자는 설명했다. 황산화물(SOx)규제시행은 오는20년 1월1일부터 시행된다. 이에따라 우리나라 국적외항선대 연간 벙커 소모량은 17년기준으로 연간 1천269만톤으로 금액으로 5조원(벙커 톤당 351달러)로 운항선박은 1천444척(자사선 1천19척, 용선425척)으로 파악되고 있다.

우리선사가 운항하는 선박에 오는 20년부터 적용되는 항산화물 규제로 저유황유 예상소모량은 1천121만톤이다.

이처럼 화물산화물 배출규제로 우리선사가 투자비 회수가 가능한 선령 18년미만의 선박에 100% 탈황장치를 설치할 경우 설치대상은 약596백척, 실치비용 27억3천만달러가 소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선사에서 장기 계약 선박 93척 제외시 대상선박은 503척, 비용은 21억3천만달러로 내다보고 있다.

그러나 선협은 간담회자료를 통해 1만dwt 이하 소형선박(304척)은 공간부족으로 설치가 불가능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반면에 노후선박 (142척,선령 15년이상)은 저유황유 사용이 유리하다는 것이다. 이에대해 김영무부회장은 오는 20년 이후부터 저유황유 수요와 탈황장치 설치비용을 비교분석한 결과 정부가 503척 총설치비 21억4천만달러의 대출 지원과 보증서 발급이 절실하다고 강력하게 밝혔다. 아울러 장기운송계약선박 93척은 대량화주 지원을 ㅈ너제로 제외했다는 것이 선협 업무팀 관계자의 설명이다.

관리자
2018-07-15 08:5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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