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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국, 김, 어묵, 굴 소비 활성화 및 유통채널 다양화
- 해외시장분석센터, 빅데이터로 태국의 김, 어묵, 굴 소비 동향

□ 한국해양수산개발원(원장 양창호, 이하 KMI) 해외시장분석센터가 ‘태국의 김, 어묵, 굴 소비 동향 분석’을 발간하였다. 본 보고서는 최근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태국의 주요 소비품인 김, 어묵, 굴의 소비 트렌드를 조사·분석하였다.

* 조사기간 : 2016.7 ∼ 2018.6
* 데이터 소스원 : 태국 뉴스, 매거진, 정부기관, SNS 등을 포함한 72개 매체

□ 태국은 우리나라의 제 4위 수산물 수출국으로 연간 2억 달러 이상을 수출하고 있다. 최근 한류 확대, 신남방정책 등으로 기존 참치, 마른김 등 원료용 수산물뿐만 아니라 조미김, 어묵, 굴 등 소비재 품목의 수출도 증가하고 있어 주력 수출 시장으로서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 김 소비 트렌드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 결과 소비가 대중화된 가운데, 소득 증가 등으로 스낵김뿐만 아니라 영양성분을 부각시킨 기능성 제품이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ㅇ 또한, 한류 확대 등으로 우리나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한국’이 최근 3년 내 김 관련 키워드 중 급상승 1위 키워드로 도출되었는데, 한국산 김은 ‘한류’, ‘맛’, ‘가격’ 3가지 측면에서 가장 많이 언급되고 있다.

□ 태국에서 남녀노소 누구나 즐겨먹는 국민간식인 어묵의 경우 소비자들이 가격과 품질보다는 맛을 가장 중요시하고, 어묵에 곁들여 먹는 소스가 소비 결정의 중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 굴은 태국에서 외식 메뉴, 여행 음식 등 고급 수산물로 인식되고 있으며, 별도 조리과정 없이 먹을 수 있는 생굴을 선호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높은 가격으로 인해 특별한 외식 메뉴, 여행 음식으로 고급 수산물 시장의 중심축을 형성하였다.

□ 경제 성장 등으로 태국이 아세안의 대표 소비시장으로 부상하고 있는 가운데, 수산물의 경우 주요 소비품을 중심으로 소비가 활성화되면서 유통채널도 다양화되고 있는 추세이다.

ㅇ 특히 전자상거래, 편의점 등의 신유통 채널 등장으로 조미김, 어묵 등 가공 수산물의 소비가 촉진된 것으로 나타났다.
□ KMI 해외시장분석센터는 국내 수산업계의 해외시장 진출에 필요한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태국의 김, 어묵, 굴 소비 동향 분석」에 대한 문의사항 또는 자료 신청은 KMI 해외시장분석센터(☏1644-6419, 이메일 kfic@kmi.re.kr) 혹은 수산물수출정보포털(www.kfishinfo.net)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분석 -
관리자
2019-09-20 16:51: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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