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성과 항만안전 강조, 선사와 상생협력 추진

창립 41주년을 맞아 한국예선 40년사 발간

한국예선업협동조합(이사장 김일동)은 16일 여의도 켄싱턴호텔에서“창립 41주년 및 한국예선 40년사 발간”기념행사를 가졌다.

이날 행사에는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을 비롯하여 국회  배준영 의원과 정태순 한국해운협회 회장, 조용화한국도선사협회 회장등 해운항만분야 주요 인사 100여 명이 참석했다. 김일동 이사장은 창립 41주년 기념사에서 예선업의 공공성을 강조하면서 앞으로도 항만안전사고를 철저히 예방하고 보다 양질의 예선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선사와 상생협력하고, 해양수산부 등 유관기관과 긴밀히 협력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리고, 최근 입출항선박의 대형화로 예선수요는 줄어드는 반면 해양환경규제는 강화되고, 친환경선박 및 자율운항선박 도입과 항만스마트화의 진전으로 예선업을 둘러싼 환경이 급변하고 있다고 하면서, 이러한 거대한 변화를 조합원의 이해와 협력을 바탕으로 슬기롭게 헤쳐나가겠다고 하였다. 아울러, 조합은 이 날 창립 41주년을 기념하여 「한국예선 40년사」를 발간 배부했다.김일동 이사장은 예선업 역사를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미래 발전전략의 지표로 삼고자 이 연사를 발간하게 되었다면서, 예선업 이해에 소중한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기념 행사에는 그간 예선업 발전에 기여한 인사를 대상으로 표창 및 공로패 수여와 공제사업 장학금 전달식도 함께 거행했다. 해양수산부장관상은 부산항 메타예선 조해석 대표, 대산항 해양선박 김경호 대표가 수상하였으며, 공로패는 한국예선협회 및 조합 설립과 발전에 기여한 박현규 해사문제연구소 이사장, 인천항 선화 장갑순 대표, 흥해 배동진 대표와 이대우 전임 전무 등 4명이 수상하였다.<김학준기자>

저작권자 © 해운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