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만공사(www.icpa.or.kr, 사장 이경규)는 27일 서울 aT센터(서울특별시 서초구 강남대로 27)에서 열린 ‘제2차 윈윈 아너스 기념패 수여식’에서 해양수산부 산하 공공기관 중 최초로 대·중소기업 동반성장 우수사례를 의미하는 ‘윈윈 아너스(Win-win Honors)’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 ‘윈윈 아너스* 프로젝트’는 중소벤처기업부가 지난해부터 동반성장 문화를 확산하고 기업 생태계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추진한 동반성장 우수사례 발굴사업으로, 이번 수여식에서는 IPA를 포함한 총 5개 기업이 우수사례로 선정됐다.

* 윈윈 아너스(Win-win Honors) : 대기업과 공공기관이 협력 중소기업에게 일방향적·시혜적으로 행하는 상생 활동을 넘어, 긴밀한 협력을 통해 상호이익을 얻는 새로운 동반성장 활동을 의미함

○ IPA는 ESG 오픈이노베이션*을 통해 지역 중소기업의 기술혁신을 지원하고 인천지역의 환경문제를 동시에 해결한 공로를 인정받아 제2차 윈윈 아너스로 선정됐다. 2022년부터 친환경 중소기업의 기술개발을 위한 사업화 자금과 항만시설 내 제품 실증을 지원했으며, 특히 ▴인천지역 폐비닐 재활용을 통한 친환경 파렛트 개발 과제 ▴도로 오염원 자동포집 시스템을 활용한 인천항 비산먼지 및 배수문제 해소 과제가 우수사례로 인정받았다.

* 오픈이노베이션(Open Innovation) : 기업 혁신을 위해 필요 기술과 자원을 내·외부 간 공유해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들어내는 개방형 혁신전략

○ ‘윈윈 아너스’로 선정된 동반성장 우수사례들은 향후 대기업, 공공기관, 협력 중소기업과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윈윈 아너스 연구회를 통해 타 기업·기관으로의 확산을 위한 사업 모델화에 나서게 된다.

○ 인천항만공사 이경규 사장은 “무엇보다 협력기업과 인천항이 상호이익을 도모해 동반성장 성과를 달성한 의미가 크다”며, “앞으로도 중소기업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지원하며, 동반성장을 선도하는 기관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해운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